이슈 트래커(ITS) - 이슈(버그) 트래킹 시스템 (ISSUE TRACKING SYSTEM)
이슈란? (Issue)
이슈(issue)는 개발할 새 기능, 수정해야 하는 결함, 문제가 된 이슈 등을 모두 통칭. 티켓(Ticket), 케이스(case), 이슈(issue), 태스크(Task)라고도 부름. 결국 이슈 트래킹 시스템은 이슈를 생성하고 담당자를 지정하고 해결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.
Situation
- 현재 회사에서 이슈트래커로 노션을 사용중
- 현재 노션은 비블리와 다른 프로젝트의 워크 스페이스가 분리되어있음
Problems
- 서로간의 업무를 파악하기 힘듬
- 특정 프로젝트 팀에 업무과 과중되는 경우가 있는데 서로에 대한 업무를 인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업무 지원 요청에 대해서도 에로사항이 있음
- 노션이 기존의 문서 성향과 이슈트래킹 기능을 같이 함으로써 복잡해짐
따라서 전사적으로 모든 업무 관리 할 수 있는 하나로 통합된 ITS가 필요해 보임
통합 ITS에서의 기대점
- 따라서 새로운 이슈트래커가 도입되서 전사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에 서로의 업무가 투명하게 공개되며 상황에 따라서 각 팀 간의 업무 지원 및 협업이 수월해짐
Conclusion
- 결과적으로 이슈트래커로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선택의 문제일 뿐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하기보다는 현재 자신의 사내에서 적용할 애자일의 특성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이슈트래커를 수용하는것이 맞다.
이슈 트래커 도입 시 고려사항
- 모든 팀원에게 편리하고 쉬운 사용성
- 검색 및 필터 시스템
- 외부 서비스와의 자유로운 연동
- 쉬운 협업
- 커스텀(워크보드나 대시보드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)
유의사항
- 전사 인원들이 모두 이슈트래커 사용하여 개발
- 이슈트래커 툴 사용법을 익혀야함
- 이슈를 발견한 사람이 이슈 등록
이슈 트래커 종류
- Jira(지라)
- Confluence(위키)와 연동가능
- Gitlab issue tracker
- Asana
- Linear
- 기타 등등 더 많은 이슈트래커 존재
참고자료
이슈트래커 기능 비교 자료 - 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Comparison_of_issue-tracking_syste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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